동탄컴퓨터

센트럴파크 옆 컴퓨터매장(031-8015-2456)

동탄컴퓨터 자세히보기

동탄컴퓨터수리

골치 아픈 컴퓨터 수리

동탄컴 2021. 7. 31. 11:55
반응형

접수된 증상은 책상에서 가볍게 컴퓨터를 떨어트렸다고 합니다. 5Cm 정도로 살짝 충격을 줬었는데 컴퓨터부팅(바탕화면까지 진입)이 안 되는 증상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댁에서는 진행이 안되던 컴퓨터가 컴퓨터 매장에 가져오니 바탕화면까지 진입이 됩니다. 구동은 매우 느리지만, 하드디스크 프로그램으로 점검해보니, 하드디스크의 동작 속도가 매우 느린 상태입니다. 디스크 사용률(활성시간) 100%입니다.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해봤는데 한 칸 한 칸 넘어가는 게 너무 더뎠습니다.

 

CPU는 3세대 i5 제품이 들어있어서 이참에 SSD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는 걸 권장드렸습니다. 그래서, SSD를 장착하고 윈도우 설치도 정상적으로 끝나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잡는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잡히는 순간(새 장치 발견되는 윈도우 효과음과 함께 화면 깜빡거림는 순간)이 있습니다.  깜빡거릴 때, 화면이 깨지네요 (비정상, 불량 증상). 하지만, 잠시 후에 장치가 완전 잡히고는 바탕화면이 정상적으로 뜹니다. 순간의 오류겠거니해서 넘어갔는데요. 윈도우 최신 업데이트까지 설치하고 아래와 같이 그래픽카드와 관련된 블루스크린이 뜨네요. 아래의 블루스크린 메시지가 그래픽카드만의 문제는 아닐 걸로 보입니다.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 위와 같은 블루스크린이 화면이 뜹니다. 거의 다 됐는데 난감합니다. 좀 전에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화면 깨지는 증상(순간적으로 지나가서 사진은 못 찍음)이 관련이 있나봅니다. 아래와 같이 윈도 로딩 중에 동그라미가 멈추는 증상도 있었습니다. (도스 화면에서 윈도우 화면으로 넘어가는 과정)

윈도우 부팅 중에 멈추는 증상

장착된 그래픽카드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서 그래픽카드만 떼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래픽카드는 다른 컴퓨터에서는 정상 동작합니다. 난감합니다. 

다른 메인보드에서는 정상적으로 잘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동시에 손님 컴퓨터에 테스트용 그래픽카드를 꽂아서 윈도우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폴더의 주소창 등이 검은색으로 깨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제 테스트용 그래픽카드도 불량이 아니라면) 이 부분으로 그래픽카드 불량이 아니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는데요. 원인을 찾아봐야하는데, 이 손님보다 먼저 맡겨놓고 가신 손님 일은 있고 시간이 없어서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컴퓨터 주인분께서는 매장에서 기다리신다고 해서, 컴퓨터를 맡겨놓고 돌아가신 분 컴퓨터와 같이 (더 빠르게) 수리를 진행했어야 하는 상황인데요. 한 번에 수리가 안되고 중간에 오류가 발견돼서 시간이 많이 걸리면, 매장에서 기다리셨다가 가져가시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컴퓨터도 시간 내에 고쳐드리기로 말씀드려놨기 때문에 수리가 중간에 오신 분 컴퓨터를 먼저 고쳐드리긴 어렵습니다. 비록, 매장에서 기다리신다고 할지라도 (부담스러운  상황) 컴퓨터는 맡겨놓으시고 내일 찾아가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테스트하고 원인 찾는 과정도 반나절은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자주 안 나오면, 며칠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도 있고요. 며칠, 몇주, 한 달에 한 번 증상이 나오는 간헐적인 불량-컴퓨터는 수리가 어렵습니다.

위와 같이 화면이 깨지는 증상이 있더래도, 재부팅하거나 화면을 다시 불러오면, (바탕화면 나갔다가 들어오면) 그래픽을 다시 로딩되면서 깨진 부분의 그래픽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보통 정상적인 컴퓨터는 이렇게 오류를 만들지 않지만, 연식이 오래된 컴퓨터라서, 부속의 문제(오류)가 생긴 듯 보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류 팝업 메시지를 띄웁니다. nvspcap.dll 오류 0xc000012f

nvspcap.dll 오류 0xc000012f

모든 부품을 하나씩 별도로 테스트를 진행해봐야 하기 때문에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CPU, RAM, 메인보드 등을 케이스에서 분리했습니다. 케이스 뒷면의 케이블이 많이 헝클어진 상태입니다. 제거 분해한다고 선을 풀어놓은 것도 있고요. 

메모리를 따로 분리해서 서브 컴퓨터에 꽂아서 정상 동작 유무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DDR3 4GB 2개의 메모리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되고 있습니다. (4기가 1개당 30분 정도의 테스트의 시간이 걸리기에 1회 테스트만 진행했습니다. 1개씩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더라도 2개를 꽂아서 듀얼 메모리를 구성했을 경우에 오류가 생기는 메모리도 있습니다. 가장 찾기 어려운 불량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1개로 동작하면 정상이고 2개래도 싱글모드에서 정상인데 듀얼모드를 활성화했을 때, 오류가 생기는 메모리 불량도 있습니다. 듀얼모드 불량은 거의 없지만 그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CPU 쿨러는 알루미늄 정품 쿨러는 제거하고 구리심이 들어있는 i5용 쿨러로 교체를 했습니다.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도 진행하고요. CPU 핀이 휘어진 건 없는지 육안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CPU 핀이 휘어서 오동작되는 컴퓨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이나 메모리 등과 연결된 핀이 접속 불량이 생겼을 수도 있으니, CPU 재장착만으로도 알 수 없는 오류가 잡히는 경우도 있고요. 

청소도 끝나고 재조립 후의 컴퓨터의 상태입니다. 현재는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부품은 별다른 교체하지 않았는데 재조립으로, 별다른 문제는 없고 속도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메모리도 싱글모드로 구성해서 출고 대기 중에 있습니다. 원인을 을 찾으면 제일 좋은데... 오래된 컴퓨터는 청소하고 재조립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증상이 숨었을 수도 있고요. 

최종적으로 조립된 상태에서 그래픽카드 테스트와 각종 부속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너무 느린 하드디스크는 서브 컴퓨터에 연결해서 검사했을 때는 정상적인 속도로 동작합니다. 불량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혹여 몰라서 동일 모델의 제품으로 맞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위의 제품은 제가 이미 테스트를 해놓은 제품(2105년산)이고요. 아래의 제품은 고객님의 하드디스크(2013년산)입니다. 

하드디스크 맞교체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도로변 상가 1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