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컴퓨터

센트럴파크 옆 컴퓨터매장(031-8015-2456)

동탄컴퓨터 자세히보기

동탄컴퓨터수리

2022년 10월 03일 컴퓨터수리

동탄컴 2022. 10. 11. 10:00
반응형

(1) 부팅이 안되는 HP 노트북

바탕화면 부팅은 안되고 시스템 진단화면이 뜨는 HP 노트북입니다. 바이오스 모드에 접속해서 장치 목록을 살펴보는데, SSD가 목록에 뜨질 않습니다. 분해해보니, 아래와 같이 SSD가 슬롯에서 이탈된 상태였습니다. SSD를 다시 장착하니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로딩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SSD로 업그레이드할 때, HDD 고정하는 가이드도 같이 이동 장착해야하는데, SSD만 꽂아놓은 것이 문제가 됐나 보네요. 지속적으로 SSD가 이탈되면서 윈도우 로딩이 안되면, 양면테이프나 스카치 테이프 등으로 포트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고정을 해보실 거 같습니다. 또는 SSD 뒤에 공간을 지우개나 스펀지로 매워서 뒤로 빠지지 않게 조치를 취해볼 거 같습니다. 

부팅이 안되고 진단 화면으로 넘어가는 HP 노트북입니다. SSD가 부팅 목록에서 사라졌네요.
오른쪽의 사진은 이전에 다른 노트북 고정할 때, 양면테이프로 고정한 모습입니다. (전면에 양면테이프로 부착했다고 메모리를 남겨놨습니다.)

 

 

(2) 그래픽카드 인식 안 되는 컴퓨터

외장 그래픽으로 화면 출력이 안되고 내장그래픽으로 화면이 출력되는 중 (그래픽카드 인식 불량)

 

장치관리자를 확인해보니깐 내장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잡혀있네요.
제 그래픽카드를 꽂아서 테스트 중 외장 그래픽으로는 화면 출력이 안됨

최근에 그래픽카드의 출력 문제가 있는 컴퓨터가 입고된 적이 있었는데요. HDMI 포트 불량인 경우인데, 나머지 포트가 DP 포트밖에 없어서 저도 깜빡 속을 뻔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DP포트는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되는 반면에 HDMI 포트 1개는 내부 파손으로 모니터 출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경험을 얼마전에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사례의 컴퓨터가 입고됐기에 아무래도 기존의 작업이 기억에 남아 있어서 이번 수리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메인보드에서 테스트하는 중입니다. 첫번째 보드는 화면이 안떴고 두번째 보드는 화면이 뜨네요.

HDMI 출력 포트가 불량난 것은 아니였고 단순 그래픽카드 인식 문제 + 메인보드 1번 그래픽카드 슬롯의 불량이 있는 컴퓨터였습니다. 다른 컴퓨터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했을 때, 첫 번째 메인보드에서는 인식이 안됐습니다. => 그래픽카드 불량으로 추정할 수 있었는데요. 두 번째 메인보드에서는 화면이 떴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메인보드에서 인식이 안 됐던 증상은 단순 접속 불량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골드핑거(접속부)를 청소하기 다시 장착하니 정상적으로 화면이 뜨네요. (그래픽카드의 접속부=골드핑거 오염으로 인한 접속 불량 증상)

다시 원래의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연결하니 다시 화면이 안 뜹니다. => 또 다른 증상이 있네요. 그래서, 제 그래픽카드를 손님의 메인보드 첫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에 연결해서 화면이 뜨는지 확인합니다. => 화면이 안 뜹니다. 메인보드의 첫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또 다른 그래픽카드를 첫번째 슬롯에 장착해도 화면이 안뜹니다.

두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에서는 정상적으로 화면 출력이 됩니다.

마침, 손님 메인보드가 두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이 있는 메인보드라서 두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니 정상적으로 화면이 뜨네요. 그래서 손님의 그래픽카드를 두번째 그래픽카드 슬롯에 장착하니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돼서 출고했습니다. 첫번째 그래픽카드보다 두번째의 그래픽카드 소켓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프레임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손님께서는 롤 같은 간단한 게임만 하시기 때문에, 메인보드를 교체하지 않고 두번째 슬롯을 사용해서 화면 출력하도록 했습니다. 

두번재 그래픽카드 슬롯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면 PCI x4 3.0으로 인식되는 중이비다. 

ASROCK B150M PRO4 메인보드 매뉴얼 중에서 PCIe Slots 관련 설명문인데요. 뭐라는지 한 번에 이해는 안됩니다만 PCIE1,2,3,4 숫자는 PCI 슬롯의 배열에 따른 숫자로 보이고요. CPU 밑으로 1, 2, 3, 4번 순서


모든 PCIe 슬롯은 3.0버전이고 x1, x4, x16 이렇게 동작되고 있으며, PCIE4는 외관은 x16과 같지만, 실제 동작되는 속도는 x4로 동작되는 걸로 보이네요. 그래픽카드는 1번과 4번 슬롯 모두 장착이 가능한데, PCIe Slot Configurations의 도표 설명은 싱글 그래픽카드로 꽂으면 PCIE1은 x16, PCIE4번 슬롯은 해당사항 없음이라고 적혀있네요.

위의 사례처럼 첫번째 슬롯 불량으로 싱글 그래픽카드를 PCIE4에 꽂아서 사용하는 유저도 있을텐데, 거기까지는 설명을 하지 않은 거 같네요. 

그래픽카드를 2개 꽂아서 크로스파이어 구성해서 사용할 때, PCIE1은 x16모드이고 PCIE4는 x4로 동작한다는 이야기 같네요. 기술자가 알아서 잘 만들었겠지만, 보통은 같은 그래픽카드 2개를 묶어서 사용할 때, 그래픽카드별 연결된 소켓의 전송(통신) 속도 차이가 생기는 부분에서 보정이 잘 되겠죠? (1번 4번 슬롯이 전송되는 속도나 CPU, B150칩셋 다를 거 같은데 2개의 그래픽카드를 묶어서 사용할 경우 병목 현상이나 오류가 생길 수도 있겠다 싶네요. 2개의 그래픽카드를 묶어서 쓰는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아서 오류 보고가 잘 안되니깐 수정도 빠르게 잘 안 될 수도 있고요.)

하드디스크의 사타포트가 파손됐네요. 사타 케이블을 추가로 구입해 가셨습니다. 

 

(3) 안켜지는 컴퓨터 수리건 

전원이 안켜지는 컴퓨터입니다. 파워테스트기 2개 물려봐도 전원이 안 들어옵니다. 하나는 희미하게 들어오는데 이것도 불량입니다. 

제 파워서플라이를 연결하면 LED 화면이 훤하게 뜨고 Asrock 메인보드 로고가 보이네요.

시소닉 A12 600W 신품 파워로 교체하고 출고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CPU 쿨러가 헐렁 거려서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CPU 쿨러 장착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라서 CPU 쿨러를 분해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공장에서 찍어나온 서멀 구리스가 쿨러 밑바닥에 그대로 찍혀있네요 .처음 조립할 때부터 잘못 조립된 경우입니다. 메인보드 뒤면을 통해서 쿨러 고정 가이드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CPU 위에 묻은 서멀은 닦아내고 새로운 서멀(XTC-4)를 ※ 모양으로 발랐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뒤면을 통해서 쿨러가 제대로 장착됐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메모리의 금속도 알코올솜으로 닦고 지우개로 다시 한 번 닦았습니다. 

메모리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4) HP노트북입니다. HP Pavilion Aero Laptop 13-be1XXX (13-be1041AU)

bios setup utility 화면에서 설정을 확인 중
bios setup utility 화면에서 설정을 확인 중 (2)

 

 

(5) 모니터 화면이 안 뜨는 컴퓨터 수리

삼성 컴퓨터 수리 = 화면 안 켜짐

삼성컴퓨터 완본체가 입고됐네요. 화면이 안뜨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메모리 재장착 후에 화면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화면 안켜지는 삼성 컴퓨터 - 메모리 카드 재장착 중

메모리 청소 및 먼지 제거 작업 후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네요. 

메모리의 접점 청소후 화면이 들어옵니다. 
먼지도 털어내고 설정을 재확인하고 있습니다.

부팅하니깐 장치관리자에서 일부 드라이버 미설치된 부분이 보입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출고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가져오셨는데요.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휠로 클릭이 안되는 마우스였는데요. 휠클릭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마우스도 하나 구입해 가셨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일부 드라이버를 미설치된 상태라서 드라이버도 잡아드렸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도로변 상가 1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